-
선미라 연지 .꼰지. 한지전
한지조형예술 분과 자문위원이신 선미라원장님의 한지연사 전시회를 한지조형예술 김지형분과장님과 다녀왔습니다.
자세히 보기 +
-
- 20,070
-
- 2022-11-02
-
제12회 코리아 종이접기 온라인 컨벤션 성황리에 진행
자세히 보기 +
-
- 20,168
-
- 2022-10-14
-
[지회 설립] 서울서초교대지회 설립 안내
지난 8월 23일(화) 오전에 서울서초교대지회 (박은경 지회장) 현판식에 주안나 회장과 박인숙 상근부회장, 서울동부연합회 권명희 연합회장과 회원들이 참석하여 서울서초교대지회 설립을 축하해주었다.
자세히 보기 +
-
- 20,457
-
- 2022-08-26
-
사)한국종이접기협회 제33주년 창립기념식 및 제93회 종이문화세미나
지난 8월 8일(월)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 1층 국제회의장에서 본 협회 주안나회장과 오경해 명예회장을 비롯한 임원 및 고문, 자문위원, 전국연합회장, 연구위원, 정회원 등 1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3주년 창립기념식 및 제93회 종이문화세미나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2022 명예의 전당 (20년 정회원 입당자)2022 강사활동 최우수강사 서경혜 경북경주지회장2022 강사활동 성인부문 우수강사 공진이 서울 은평지회장 2022 공로상 천현심 경남 김해지회장종이접기특강 박은영 종이접기분과장종이문화특강 송영지 현대종이조형분과 종이조각 연구회장특강 - 홍현숙 사회교육위원장
자세히 보기 +
-
- 19,290
-
- 2022-08-23
-
[지회 설립] 경북구미형곡지회 설립 안내
지난 6월 26일 코로나19 확산으로 미뤄두었던 경북구미형곡지회(이춘자 지회장) 현판식에 주안나 회장과 박인숙 상근부회장이참석하여 경북구미형곡지회설립을 축하해 주었다.
자세히 보기 +
-
- 19,299
-
- 2022-06-27
-
[교실 설립] 서울송파거마교실 설립 안내
지난 5월12일 서울송파거마교실 (김인아 원장) 현판식에 주안나 회장과 박인숙 상근부회장, 이송윤 국장,서울동부연합회 권명희 연합회장과 회원들이 참석하여 서울송파거마교실 설립을 축하해주었다.
자세히 보기 +
-
- 19,042
-
- 2022-05-15
-
[교실 설립] 서울송파양산교실 설립 안내
서울송파양산교실 현판식지난 5월12일 서울송파양산교실 (두연욱 원장) 현판식에 주안나 회장과 박인숙 상근부회장, 이송윤국장, 서울동부연합회 권명희 연합회장과 회원들이 참석하여 서울송파양산교실 설립을 축하해주었다.
자세히 보기 +
-
- 18,655
-
- 2022-05-15
-
[3/18 여성신문] 주안나 회장 인터뷰 "종이접기 자격증으로 봉사부터 일자리 창출까지"
1987년 7월 24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비영리 사단법인 설립 허가를 받은 한국종이접기협회는 국내 최초로 전문적인 종이접기 교육시스템을 연구 개발했다. 유아에서 노인까지 모든 연령을 대상으로 종이접기 창의교육과정도 보급 중이다. 또 1991년 부설기관인 한국종이문화원을 개원해 종이접기·현대종이조형·한지조형·아트조형 분야의 전문 연구진이 교재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협회는 종이조형분야 활동 강사와 일반인의 전문교육을 위해 2008년 종이조형평생교육원도 개원해 운영하고 있다. 그밖에 연 2회 ‘종이문화’ 협회보 발행·행복 나눔 재능기부활동 등도 전개 중이다.---- 3월 18일 여성신문 내용중 -----종이접기 자격증으로 봉사부터 일자리 창출까지 전체기사 내용 보기- 여성신문 (womennews.co.kr)전체기사내용은 위 링크 주소를 클릭후 보실수 있습니다.출처 : 여성신문(http://www.womennews.co.kr)
자세히 보기 +
-
- 19,806
-
- 2022-03-22
-
제56회 전국여성대회 참가
사단법인 한국여성단체협의회(허명 회장)가 주최하고 여성가족부가 후원하는 제56회 전국여성대회가 김부겸 국무총리와 박병석 국회의장, 송영길 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한 윤석열,안철수,심상정 대선후보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1월 9일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위대한 여성, 함께하는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본 협회 오경해 회장과 주안나, 박인숙 부회장이 참석하였으며 오경해 회장은 회원을 대표하여 여성의 일,가정 양립을 위한 돌봄시스템 강화를 요구하는 결의문을 낭독하였다. 한국여성단체협의회는 60개 회원단체와, 17개 시,도여성단체협의회 500만 회원이 활동하는 60여년의 역사를 지닌 우리나라 대표 여성단체로 본 협회는 매년전국여성대회에 회원단체로 참가하고 있다.
자세히 보기 +
-
- 20,188
-
- 2021-11-18
-
본 협회 오경해회장 KNCW 남북교류협력 위원에 위촉
지난 10월 14일(목) 본 협회 오경해 회장이 사단법인 한국여성단체협의회 (KNCW 허명 회장)에 새롭게 신설된남북교류협력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여성단체협의회는 전국 500만명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으며 60여년의 역사를 지닌 우리나라 대표 여성단체이다. 오경해 회장은 현재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남북교류와 평화통일을 위하여 문화예술분야에서 남북문화교류협력을 위해 이번에 위촉된 15명의 각 분야별 위원들과 함께 활동하게 된다.
자세히 보기 +
-
- 18,121
-
- 2021-10-15
-
(미디어)양자정보 과학자의 공부법 - 애 다시 키우면 종이접기 시킬것... [오밥뉴스]
김재완 교수의 연구실은 10여대의 모니터와 컴퓨터, 책·자료로 가득하다. 두 사람이 들어서니 비좁게 느껴졌다. 임현동 기자“아이를 다시 키운다면 종이접기를 시키겠습니다.”양자역학 권위자인 김재완(63) 고등과학원 계산과학부 교수는 “종이접기는 아이들 놀이로 보이겠지만 그 속에 수학적 요소가 담겨있을 뿐 아니라 직접 무언가를 만들어 보는 경험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고등과학원 부원장이기도 한 김 교수를 최근 서울 동대문구 회기로에 있는 연구실에서 만나 양자 역학과 자식을 키우는 부모에게 전하는 이야기를 들었다.더는 쪼개지 못하는 물리량의 최소 단위인 ‘양자’(量子·quantum)를 연구하게 된 건 어쩌면 운명이었는지도 모른다고 했다. 1976년 12월 그는 논술 공부를 위해 신문을 읽다 ‘양자역학 50돌…뉴튼 역학 뒤엎다’는 중앙일보 기사를 접하게 됐다.“학교에서 양자물리학을 조금 배우는데, 그때 불확정성 원리를 듣게 됐다. 똑같은 조건에서 총을 쏜다고 생각해 보자. 뉴턴의 고전역학에 따르면 똑같은 자리에 총알이 박혀야 한다. 운명론처럼. 근데, 양자물리학은 그게 아니라는 거다. 똑같은 조건에서도 다른 데 맞을 수 있다. 그건 인간의 ‘자유의지’랑 연관이 있는 거다.” 그는 그 길로 서울대 물리학과에 진학했다. 그는 자신의 인생길을 바꿔놓은 그 신문기사를 지금도 연구실에 붙여놓고 산다.한쪽 벽에는 1976년 12월16일자 중앙일보 ‘양자역학 50돌...뉴튼역학 뒤엎다’는 기사가 붙어 있다. 그를 양자역학의 세계로 이끈 기사라고 했다. 임현동 기자김 교수는 “우리 주변의 것들엔 양자물리학이 있다”고 했다. 예컨대 눈으로 보는 것도 양자물리학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빛 알갱이가 인간의 망막을 거치면서 분자 구조가 변해 신경세포를 때린다. 광합성, 플라스틱 합성, 정보통신과 반도체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양자물리학의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양자컴퓨터가 나오면 기존 컴퓨터로 풀 수 없었던 불가능한 문제를 풀고, 영화 ‘어벤저스’에 나온 시간 이동 역시 양자 텔레포테이션으로 가능해진다고 했다.그는 “양자물리학은 자연현상에 관한 것으로 자연에 관한 일상 경험이 필요하다”며 요즘 교육에 대한 아쉬움을 털어놨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놀 공간과 시간이 부족하단 것이다.“어렸을 때 집이 시장통 근처에 있었다. 용접하는 것, 물건 파는 걸 자주 구경했다. 집에 광이 있었는데 거기에 톱·망치 등 온갖 것들이 다 있었다. 나뭇조각을 주워다 그걸로 배도 만들었다. 근데 요즘 아이들은 그런 걸 못해보고 크는 게 너무 안타깝다.” 그는 “경험이 없는 추상적인 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했다. “아이들에게도 부모세대가 시장통, 광에서 했던 많은 일상의 경험, 자연에 대한 경험이 있어야 진짜 천재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김 교수는 “아이를 다시 키운다면 종이접기를 시키겠다”라고도 말했다. 종이접기는 아이들의 놀이로 보이겠지만 그 속에 수학적인 것들이 담겨있다고 했다. 종이학을 접으려고 해도 잘못 접으면 공이 될 수 있는데, 그 속에 알고리듬이 있다고 했다.그는 어른 세대가 양자물리학적인 세계관을 아이들에게 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운명론이나 결정론이 아닌, 자신의 의지만으로도 삶을 개척해나갈 수 있다는 것을 부모가 아이들에게 가르쳐줘야 한다는 것이다.“양자물리학적인 세계관으로 보면 세상은 아직 상태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것”이라며 “아이들에게 뭐든지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그는 “부모님들께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며 “아이들과 같이 지내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한다”고 했다. 그는 “아이 셋을 데리고 미국에 홀로 한 학기를 있었던 적이 있었는데 평생에 가장 중요한 시기였다”며 “학교·학원·컴퓨터가 아이들 시간을 다 뺏어가지만 그래도 온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을 꼭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김현예 기자 hykim@joongang.co.krCopyrightⓒ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자세히 보기 +
-
- 17,998
-
- 2021-09-29
-
2021 한국어를 활용한 개도국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중급) 문화체험 2 - 종이접기
지난 8월 19일 부산 신라대학교에서 2021 한국어를 활용한 개도국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중급) 문화체험 2 - 종이접기 “종이접기로 만나는 우리 문화 한마당”을 주안나 본협회 상근부회장이 ZOOM 활용한 화상수업으로 진행하였다.이번 2021 한국어를 활용한 개도국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중급) 문화체험에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주관하고 신라대에서 진행되는 종이접기 체험행사로 이집트, 우간다, 에티오피아, 코트디부아르, 스리랑카 등 여러 나라의 연수생들이 참여하였다.
자세히 보기 +
-
- 16,559
-
- 2021-09-02
-
2021 제23회 코리아 종이접기 창작공모전 수상작
제23회 코리아종이접기창작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영상입니다.
자세히 보기 +
-
- 14,544
-
- 2021-08-25
-
[지회설립] 서울양천신정지회 설립 안내
이금선 지회장) 지난 8월 6일 주안나 상근부회장, 서울양천신정지회의 설립을 축하하며 어려운 시기에 적극적인 활동으로 많은 분들에게 힘이되기를 바란다.
자세히 보기 +
-
- 13,796
-
- 2021-08-12
-
종이문화보급 감사패 전달 - 곽상욱 오산시장
본협회에서는 제 32주년 창립기념일을 맞아 오경해 회장과 주안나 상근부회장, 정정희 경기남부연합회장, 이상미 오산지회장과 함께 경기도 오산시청을 방문하여 종이문화예술의 보급 및 발전에 지속적인 관심과 후원을 해 주신 곽상욱 경기 오산시장님께 감사인사를 전하고 (사)한국종이접기협회 회원 모두의 마음을 담아 감사패를 전달하였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사단법인 한국종이접기협회 32주년 창립기념일을 축하하며,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우리나라의 전통 종이접기를 민관 협력 사업으로 함께 하면서 뜻 깊은 감사패를 받게 되어 기쁘다”라고 전했다.
자세히 보기 +
-
- 13,765
-
- 2021-08-11
-
ZOOM 화상으로 진행된 제91회 종이문화 온라인 세미나
지난 5월 31일 2021년도 상반기 종이문화세미나가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종이접기와 종이문화 보급에 앞장서고 있는 본 협회가 토탈공예교육에서의 다양한종이문화 활용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교육현장에서 활동하고 계신 강사님들의 역량강화를 위해진행한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로 인한 온택트 교육으로 본 협회 한국종이문화원에서 임원과 강사들만 참여한 가운데 ZOOM 화상강의로 진행되었다.전국에서 본 협회소속 지회장,교실원장을 포함한 등록강사뿐만 아니라 일반회원들도 다수 참여하였으며 종이문화 세 분과의 가장 핫한 내용을 주제로 준비된 교육이 진행되었다.종이문화 최신정보 마당 Ⅰ에서는 선물포장아트 <스템프장식 쇼핑봉투 & 패키지 포장>을주제로 방경희 아트조형예술분과 선물포장연구위원이, 마당 Ⅱ에서는 한지연사아트 <한지 연사로 꾸민 다용도 꽂이>를 주제로 이정희 한지조형예술분과장이, 마당 Ⅲ 에서는페이퍼아트 <나의 일상을 담는 "굿즈" 만들기>를 주제로 송영지 현대종이조형분과 종이조각연구회장이 진행하여 토탈공예교육을 위한 종이조형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자세히 보기 +
-
- 13,611
-
- 2021-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