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2026 전국 지회장 및 교실원장 지도자 역량강화 워크숍 성황리 개최

“변화하는 시대, 종이문화의 전문성을 높이고 화합의 장을 열다”

2026 전국 지회장 및 교실원장 지도자 역량강화 워크숍이 지난 1월 25일(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워크숍은 전국 각지에서 활동 중인 지회장과 교실원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도자로서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협회의 비전과 발전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뜻깊은 자리였다.


영하의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현장 참석자와 줌(Zoom)을 통한 온라인 참석자 등 약 100여 명의 지도자들이 온·오프라인으로 함께하며 뜨거운 열기 속에 행사의 막을 올렸다.


IMG_0367.JPG



IMG_0379.jpg



■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다채로운 특강

오전 세션에서는 박은영 종이접기 수석연구위원의 ‘종이접기 컬러링 2차 소개’가 진행되어 교육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새로운 콘텐츠가 공개되었다.

오후에는 지도자들의 실무 능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는 고품격 실기 강의가 이어졌다.

  • 박은경 종이접기 분과장: 종이접기 교안 응용 프로그램(초급과정)

  • 김진우 종이접기 창작위원장: 크리스 패턴(Crease Pattern) 이해하기 특강

  • 이용순 한지조형예술 분과장: 종이문화 특강 – 한지연사 갓 키링 만들기

  • 신태정 한지조형예술 분과 자문위원: 재활용 한지공예(다용도 꽂이)


참가자들은 창의적인 기법과 실질적인 교안 활용법을 배우며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모색했다.



IMG_0416.jpg

박은영 종이접기 수석연구위원의 ‘종이접기 컬러링 2차 소개’


KakaoTalk_20260219_160559109_09.jpg
박은경 종이접기 분과장 ‘종이접기 교안 응용 프로그램(초급과정)’


KakaoTalk_20260219_160559109_05.jpg
김진우 종이접기 창작위원장 ‘크리스 패턴(Crease Pattern) 이해하기 특강’


IMG_2384.jpg
이용순 한지조형예술분과장 ‘종이문화 특강-한지연사 갓 키링 만들기’


20260125_170018.jpg
신태정 한지조형예술분과 자문위원 ‘재활용 한지공예(다용도 꽂이)’



■ 협력과 성장의 네트워크 구축

이번 워크숍은 단순한 교육을 넘어, 전국 지도자들이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격려하며 협회의 결속력을 다지는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되었다.

특히 수년간 최우수 강사로 어린이 급수 및 성인 자격증 보급에 앞장서 온 서경혜 경주지회장의 사례 발표는 큰 공감을 이끌어냈다.


참석자들은 “변화하는 경제 상황 등 외부 환경은 변수일 뿐, 우리만의 차별화된 전문성으로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다”며, “실무에 즉시 적용 가능한 알찬 커리큘럼을 통해 지도자로서의 자신감을 회복하고 현장에 전할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 2026년, 종이문화의 새로운 도약을 기약하며

협회는 앞으로도 지도자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워크숍에서 모아진 열정과 결속의 힘이 2026년 한 해 동안 전국 각지의 종이접기 및 종이문화 현장으로 확산되어, 새로운 성장과 도약의 결실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IMG_0435.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