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사)한국종이접기협회 소개

사단법인 한국종이접기협회는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우리나라의 전통종이접기와 종이문화를 보존하고 체계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놀이문화로 시작된 종이접기를 종이조형예술로 승화시켜 건전한 생활문화로 발전시키고자 설립되었습니다.

1989년 7월 24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비영리 사단법인설립허가를 받아 우리나라 최초로 전문적인 종이접기 교육시스템을 연구 개발하였고 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종이접기 창의교육과정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1991년에는 부설기관인 한국종이문화원을 개원하여 종이접기,현대종이조형, 한지조형,아트조형분야의 전문 연구진이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종이조형분야 활동 강사 및 일반인의 전문교육을 위하여 2008년 종이조형평생교육원을 개원하여 운영 중입니다.

또한, 설립 이래 꾸준히 최신교육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계간지 <종이문화>협회보를 발행하고, 소속강사의 역량강화교육, 세미나, 워크숍, 컨벤션, 공모전시행 등 회원중심의 문화예술단체로서 내실 있는 발전을 해 왔으며 종이접기와 종이조형분야의 전문자격증을 취득한 회원들이 국내외에서 지회, 교실운영과 전문 강사활동으로 종이문화보급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이문화예술의 진흥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0년 정부에서 시상하는 <제32회 대한민국예술상 문화부문 수상단체>로 선정되어 대통령상을 수상 한 것을 계기로, 찾아가는 문화 활동과 행복 나눔 재능기부활동 등 사회공익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령화시대를 대비하여 치매예방을 위한 노인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와 종이접기교육의 맞춤형 교재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디지털시대에 필요한 감성적, 창조적, 과학적, 환경 친화적인 종이문화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외지부와 전국 15개 지역 연합회가 조직되어 300여 곳의 지회와 교실을 중심으로 창작활동과 교육활동, 체험활동 등을 통하여 21세기 문화예술시대를 리드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종이접기 및 종이조형전문 문화예술단체 입니다.

  • 국가공인 종이접기 마스터 운영지정기관

  • 대한민국 문화예술상 대통령상 수상

  • 행정안전부 표창장 수상